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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처리기사 실기 요약[화면 설계 - Chapter6](정처기)
    정보처리기사 2021. 6. 2.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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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처리기사 실기 정리는 제가 직접 수기로 작성하여 요약한 내용이기 때문에 조금의 오타가 있을 수 있습니다.

    Chapter10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Chapter11 -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Chapter2 - 데이터 입출력 구현

    본 3파트는 학교 OS, DB 수업과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면서 다른 과목들의 암기 시간을 늘리기 위해 정리(암기)하지 않고 갔습니다.

    하지만 양이 많고, 가장 중요하면서 최소 4문제 이상 나오는 파트이기 때문에 준비를 잘해야하는 파트입니다.

    시간이 된다면 추후에 추가하겠습니다.

     

    화면 설계

    Chapter 6

    UI
    인간과 SW 디지털 기기 사이에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매개체
    특징 : 실사용자 만족도 형성, 작업시간 줄이고 업무 효율을 높임, 유저가 사용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명시, UI설계전 미리 아키텍쳐 숙지 필요

    UI 세가지 분야
    물리적 제어 분야 : 정보 제공, 기능 전달
    기능적 분야 : 사용자 편의성에 맞는 쉽고 간편한 기능
    전체적 구성에 관한 분야 : 콘텐츠 상세 표현

    UI 요구사항 확인
    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이 무엇을 해야하는 지
    시스템의 입출력 포함사항, 어떤 데이터 저장 및 연산 수행, 동기화

    비기능적 요구사항 : 개발 과정에서 지켜져야할 제약조건 설명
    품질, 플랫폼, 사용기술 등 시스템 환경, 비용,일정 등 프로젝트 계획
    (제품 요구사항, 조직 요구사항, 외부 요구사항)

    UI 분야
    표현에 관한 분야, 정보 제공과 전달, 기능분야

    UI 종류
    GUI, CLI, NUI, MUI, 음성 등

    UI 구현 표준
    개발자 간 협업을 통해 개발한 화면 간에 갖춰야할 최소한의 UI 요소, 배치 규칙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웹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웹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에 관해 기술
    4가지 원칙
    1. 인식 용이성, 2. 운용 용이성, 3. 이해 용이성 4. 견고성

    UX
    사용자가 제품을 직,간접적으로 사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되는 지각과 모든 경험 포함
    영향을 주는 요소 : 성능, 시간

    퍼소나
    시나리오를 수행하기 위한 가상의 사용자

    접근성
    모든 사용자가 정보통신 기기 및 웹 서비스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하는 것

    감성 공학
    인간의 소망으로 이미지나 감성을 구체적 제품설계를 통해 실현해내는 공학적 접근 방법

    HCI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 이를 통해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만들지 연구
    목적 : 컴퓨터의 UX를 개선해 사용자가 더 손쉽고 쓸모있게 쓸수있도록 함, 인간의 의지를 더 자유롭게, 창의력, 인간 사이의 의사소통과 협력을 증진

    감성공학 기술 3가지 : 기초 기술, 구현 기술, 응용 기술

    기능 및 설계 분석
    기능 조작성 분석, 오류 방지 분석, 최소한의 조작으로 업무처리가 가능한지 확인, UI 정보 전달력 확인

    UI 요구사항 확인 절차
    1. 목표정의 : 실사용자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의견 수립 및 비즈니스 요구사항 정의
    2. 활동 사항 정의 : 목표 정의에서 조사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진행해야할 활동을 정의
    3. 인터뷰 진행
    4. 요구사항 요소 확인
    작성 순서 : 요구사항 요소 확인 - 정황 시나리오 작성 - 요구사항 작성
    요소 : 데이터 요구, 기능 요구, 제품 및 서비스 품질, 제약 사항
    5. 정황 시나리오 작성 : 사용자 관점에서 작성하며 요구사항 정의에서 가장 기초적 시나리오 의미, 개발하는 서비스 초기단계 상상 단계

    와이어 프레임 : 제품을 구성하는 서로 다른 레이아웃을 정적이면서 간단한 표현 상태로 재현, 기획 단계 초기에 작성(파워포인트, 키노트, Sketch, 카카오 오븐, Balsamiq)
    목업 : 와이어 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제품과 유사하게 만듬 (카카오 오븐, Power Mockup, Balsamiq Mockup)
    UI 프로토타입 : 새 시스템 개발시 설계, 성능 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좀 더 구체화 하는 도구

    프로토타입 장/단점
    장 : 사용자 설득 쉽다, 개발시간 감소, 오류 사전발견
    단 : 수정 많으면 작업시간 늘어남, 필요 이상으로 자원 많이 소모, 정확한 문서 생략 가능성

    UI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
    사용자 요구 분석 - 프로토타입 작성 - 프로토타입 사용자 테스트 - 수정과 합의 단계

    소프트웨어 아키텍쳐(Software Architecture)[SA]
    다수의 이해 관계자가 참여하는 복잡한 개발에서 상호 이해, 타협, 의사소통을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기본 틀을 만드는 것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은 ISO/IEC 9126에 정의됨.
    6가지 SA 요구사항 : 기능성, 이식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ISO/IEC 9126 - 1 : 품질 모델
    ISO/IEC 9126 - 2 : 외부 품질, 개발자를 위함
    ISO/IEC 9126 - 3 : 내부 품질, 구매자를 위함
    ISO/IEC 9126 - 4 : 사용 품질, 사용자를 위함

    기능성 : 적절성, 정밀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호환성
    신뢰성 :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사용성 :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친밀성
    효율성 : 시간 반응성, 자원 활용성
    유지보수성 :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이식성 : 적응성, 설치성, 공존성, 대체성

    UI 설계 원칙
    직관성 : 화면의 버튼, 항목, 입력란 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함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히 달성할 수 있도록 유용하고 효과적이어야 함
    학습성 :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면서 오류 최소화

    UI 설계 지침
    사용자 중심, 일관성, 단순성, 가시성(주요 기능은 메인화면), 표준화, 접근성, 결과 예측 가능, 명확성, 오류 발생 해결

    UI 설계 원리
    실행 차를 줄이기 위한 설계 원리 : 사용 의도 파악, 행위 순서 규정, 행위 순서대로 실행
    평가 차를 줄이기 위한 설계 원리 : 키 조작 결과를 사용자가빠르게 지각하도록 유도, 변화된 시스템 상태를 쉽게 인지하도록 유도, 사용자의 원래 의도와 시스템 결과 간에 유사 정도를 쉽게 파악하도록 유도

    UI 설계 단계
    문제 정의 - 사용자 모델 정의 - 작업 분석 - 컴퓨터 오브젝트 및 기능 정의 - 상요자 인터페이스 정의 - 디자인 평가(Usability engineering[공학적 방법으로], GOMS[인간의 행위 예측], Heuristics[어림짐작으로])

    UI 상세 설계 단계
    UI 메뉴 구조 설계 - 내/외부 화면과 폼설계 - UI 검토 수행

    시나리오
    작성 원칙 : UI 전체적 기능이나 작동 방식을 개발자가 쉽게 이해하도록 구체적으로 작성
    Tree나 flowchart 표기법 이용
    작성 요건 : 완전성, 일관성, 이해성, 가독성, 수정 용이성, 추적 용이성
    기대 효과 : 의사소통, 요구사항에 대한 오류 감소, 개발 속도 향상, 유관 부서 만족도 높임, 개발 비용 줄임

    스토리보드
    UI/UX 구현에 수반되는 사용자 작업, 인터페이스 간 상호작용을 시각화한 것
    완성해야할 서비스와 예상되는 사용자 경험을 미리 보기 위한 방법론
    작성 단계 : 메뉴 구성도 만들기 - 스타일 확정 - 설계하기
    작성 방법 : 우측 상단 '제목, 작성자', 좌측 'UI화면', 우측 'Descri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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