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네트워크 - LAN(랜) 과 WAN(왠)의 차이, 랜선은 뭘까
    네트워크 기초 2020. 3. 21. 15:13
    반응형

    여러분은 랜선이라는 것을 한 번씩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보통 다들 인터넷 연결할때 필요한 선. 그렇게만 알고 계시겠죠~?

    그런데 자세히 생각해 본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또한 랜(LAN)과 다른 성격을 띠고 있는 왠(WAN). 두 가지의 차이점과 랜 구성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MAN이라는 범위도 있습니다. 이는 간략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시작해볼까요?

     

    랜(LAN)이란 무엇인가?

    랜(LAN)이란 Local Area Network의 줄인 말인데요, 어? 네트워크는 이전 글에서 알려 드렸습니다. 간결히 말하면 연결이죠. 결국 LAN은 Local Area 붙은 근거리 통신망입니다. 말그대로 가까운 거리의 범위를 하는 네트워크입니다. 

    저희 집에도 LAN선을 가지고 여러 컴퓨터, TV, 노트북등에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사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LAN 그림

     이렇게 좁은 구역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가 LAN이랍니다.

    현재는 이더넷(Ethernet)이라는 인터넷 프로토콜인 TCP/IP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무선 랜도 보급되면서 무선 방식이 굉장히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왠(WAN)이란 무엇인가?

    왠(WAN)은  랜과 반대입니다. 어떤 점이 반대라는 것일까요? 바로 영역입니다. WAN은 Wide  Area Network의 줄인 말로 LAN보다 범위가 넓은 광대역 통신망입니다. 

    연결 기술은 4가지가 있습니다.

    1. 전용선 : 가장 안전하지만 가격이 비싸다. 점대점 프로토콜(PPP), HDLC, SDLC, HNAS 프로토콜에 쓰인다.

    2. 회선 교환 : 가격이 싸지만 전화 설치로 문의해야 한다. 점대점 프로토콜(PPP), ISDN 프로토콜에 쓰인다.

    3. 패킷 교환: X.25 프레임 릴레이 프로토콜에 쓰인다.

    4. 셀 릴레이: 데이터와 소리를 동시에 전달하는 데 가장 좋지만 오버헤드가 예상된다. ATM에 쓰인다.

    WAN은 ISP(Internet Service Provider)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의해 구축된 네트워크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캠퍼스와 타 지역 캠퍼스 사이의 연결은 랜으로 연결하기에는 물리적인 거리가 제한되기 때문에 WAN방식을 채택합니다.

      WAN 그림

    랜은 왠 보다 범위가 좁지만 오류가 적고 속도가 빠르답니다. 반대로 앤은 범위가 넓지만 속도가 느리고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랜보다 크답니다.

     

    맨(MAN)은 무엇인가?

    맨은 랜(LAN)과 왠(WAN) 사이에 있는 범위로. 도시권 통신망입니다. 큰 도시 또는 캠퍼스에 퍼져 있는 컴퓨터 네트워크입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